청도의 감은 우리나라에서 씨가 없는 감으로, 육질이 유연하며 당도가 높고 수분 또한 많다.
성분으로는 비타민(A는 사과의 45배,C는 사과의 6배) 미네랄(CA,P,FE,K)이 풍부하다.효능으로는 숙취를 없애고 설사를 멈추게하며 갈증해소,치질,고혈압,감기예방 효과가 있으며, 감꼭지를 달여 마시면 딸국질을 멈추게하며, 감잎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감잎차로 제조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그럼 도대체 왜? 청도의 감에는 씨가 없는 걸까?
멀쩡한 감나무를 청도군에 옮겨 심으면 있던 씨가 없어지고, 청도의 감나무를 다른 지역에 옮겨 심으면 없던 씨도 생겨난다는 말도 있다.
이런 청도 감의 ‘미스터리'에 대해 청도군 농업기술센터 과수전문 컨설턴트 조기동씨는 이렇게 설명한다.
“감은 다른 과실과는 달리 암꽃과 수꽃이 따로 핍니다.
수꽃의 꽃가루를 바람이 암꽃으로 옮겨 수분하게 되고 그 결과로 씨가 맺히게 되는 거죠. 그런데 특이하게 청도의 감나무는 수꽃 없이 암꽃만 피거든요.
청도에는 이런 암꽃 피는 나무들만 모여 있기 때문에 수분이 되질 않아 씨가 맺힐 리 없는 거죠.”

100개중 99개는 분명히 씨가 없어 먹기에는 편하며 다른 지역의 감보다 맛 또한 찰지고 당도가 월등히 높아 상인들이 금 또한 높게 부른다.

 


감의 성분을 그대로 담아 겨울내내 먹거리로 각광 받고 있는 식품이다. 아이들 간식류나 선물용으로 유용합니다.
말랭이4쪽(감1개)을 먹는 것은 하루에 섭취해야할 비타민 함유를 충분히 섭취할수 있다.

무기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류와 구연산이 많음
특히 비타민A는 사과의 45배이며 비타민C는 6배 구연산은 75배이다.

감1개(감 말랭이4쪽정도)를 매일 먹으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류의 섭취량을 충족시켜 줍니다.
비타민C가 많아 감기, 충치예방, 눈의 활력 에 도움.
본초비요(의학서)에 따르면 감 말랭이(곶감)는 기침을 멈추게하고 지혈, 구역질, 치질에 효험이 있고 숙취해소(술안주로이용) , 설사멈춤, 가래제거에 좋고구연산은 오줌을 맑게하는 효과가 있어요.

 


감은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이 비타민C는 콜라겐(교원질)이라는 섬유단백질을 합성해 혈관을튼튼하게 해 줌으로써 고혈압 등 혈관계통의 질병과 심장병 등 순환기 계통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체내의 과다한 지방을 분해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감식초를 장복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감식초는 음식의 PH를 저하시켜 그 보존기능을 상승시키고, 신맛에 의해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함으로써 입맛을 돋구고,인체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여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준다.
감식초는 천연구연산을 다량 함유해 살균작용이 강하고, 소화액 촉진과 체질개선 작용이 강하다. 양념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상궁이 쓴 감식초.....
감식초의 효능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져 있었으나 그 진가는 대장금을 통해 다시한번 주가를 올렸다.

 


단감은 비타민 C가 풍부해 숙취해독과 멀미예방에 뛰어난 효과 비타민 A, C는 몸의 저항력을 높이고 점막을 강하게 한다. 꾸준히 먹을 경우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다
감에는 숙취의 묘약이라 불리는 아미노산인 시스틴이 함유되어 있어 간장에서 일어나는 해독작용을 왕성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히 비타민 C는 사과의 8~10배나 들어있어 알코올로 손실된 비타민 C의 보충에 그만이다.

 


국내 유일의 석류가 많은곳
국내에서 직접 생산,재배하여 신선도면에서 다른제품보다 믿을수 있습니다.
석류의 효능에 대해서는 피부미용, 여성의 기능 활성화, 혈액을 맑게해주며,피로한 남성의 정력제, 생리 불순 해소, 머리가 빠지거나 대머리 및 백발 예방 ,단기간의 난소 기능의 향상 , 갱년기장애의 다증 다양한 증상에, 갱년기장애, 빈혈 증상, 다이어트 식품등으로 널리 이용하고 있습니다.